동구, 2019년 장애인 일자리 사업 추진

 

장애 유형별 맞춤형 일자리 제공으로 자립 지원

광주 동구(청장 임택)102019년 장애인 일자리 사업 참여자 발대식을 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섰다.

 

장애인 일자리 사업은 만 18세 이상 장애인복지법상 등록 장애인을 대상으로 공공부문 일자리를 제공해 사회참여기회 확대와 적성·능력에 맞는 일자리를 발굴하고 소득보장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비 13억여 원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은 동구청, 동주민센터, 초등학교, 작은 도서관, 복지관 등 54개 기관에서 진행된다. 행정 도우미 복지 서비스 지원요원 도서관 사서 보조 보장구 세척소독 사업 장애인 전용주차 계도 환경정리 등 11개 직무 유형에 일반형 일자리 30, 시간제 일자리 9, 복지 일자리 70명 등 모두 109명이 참여한다. 이는 지난해보다 19명이 늘어난 수치다.

 


이날 동구 장애인복지관 강당에서 열린 발대식에서는 임택 동구청장과 사업 참여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과보고, 참여자 대표 선서, 단체 사진 촬영 등이 진행됐다.

 

임택 동구청장은 취업 취약계층의 사회참여를 높이기 위해 시행되는 이번 사업을 통해 장애인들의 직업적 역량을 강화하고 자립 의지를 높여 일반취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지속해서 장애인분들에게 필요한 맞춤형 일자리를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구 장애인복지관은 지난해 장애인 일자리 사업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등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댓글()

동행 가을 위에 멈추는 별이되어

문학지교 동행이 아시아문화전당 별관에서 문학인들이 모여 자신들이 만든 시나리오에 의해 동행 가을위에 멈추는 별이되어를 문학인들과 지인들이 함께한 가운데 개막하였다.



댓글()

2019년 1월 2주차 보도뉴스

BJB 빛고을 진다리방송은 

마을 이야기를 주민들이 만들어 팥빵 / 카카오TV /  유튜브로 송출하는 마을방송입니다.

진다리방송 보도뉴스는 매주 금요일 오후 4시에 진행합니다.

많은 관심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광주 서구, 「찾아가는 치매 조기 검진」실시

 


고위험군(인지 저하자, 75세 이상 홀로 삶, 75세 진입자) 집중 검진

광주 서구(구청장 서대석)가 지속적인 노인 인구 증가에 따라 치매를 예방하고 치매 환자를 발견하기 위한 치매 조기 검진 사업을 추진한다.

 

찾아가는 치매 조기 검진은 60세 이상 어르신 중 치매안심센터를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대상자를 위하여 치매안심센터 전문 인력이 노인 복지시설 및 경로당 등을 방문하여 진행된다.

 

치매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인지 저하자, 75세 이상 홀로 삶, 75세 진입자가 치매로 진행되지 않도록 치매 예방 교육 및 상담 등 집중 검사관리를 실시한다.

 

1차 치매 선별검사 결과 인지저하로 나타날 경우 2차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3차 원인에 대한 감별검사가 필요할 경우에는 협약병원에서 혈액검사, 뇌 영상 촬영 등을 실시한다.

 

검진 결과에 따라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되면 치매 치료비 지원(3만 원 이내/소득기준 적용), 치매환자 돌봄 세트(똑똑똑), 보호 물품 제공, 맞춤형 프로그램, 가족 교육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서구청 관계자는 치매는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히 치료할 경우 완치 또는 중증 상태로의 진행을 억제하거나 증상 개선이 가능하다치매 고위험군 집중검사를 꼭 받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상무 금호보건지소(350-4185, 4761~5)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

남구의회, 어린이 모의의회 체험 개최!

광주 남구의회(의장 조기주)10일 오전, 관내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등 15명이 남구의회에 방문해 의회 견학 및 모의의회 체험 활동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모의의회 체험은 진로체험의 일환으로 학생들에게 의회 민주주의에 대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지방의회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자 마련되었다. 학생들은 의회 안내 영상을 시청한 후 의회 시설을 견학하고 본회의장에서 모의의회 체험 활동을 가졌다.

 

모의의회는 학생들이 각각 구 의장, 구의원, 구청장 등 역할을 분담해 5분 자유발언과 구정 질문 및 답변을 듣고 교실 내 CCTV 설치 안건을 처리하는 등 실제 구의회 회의와 같이 진행하였다. 참여한 학생들은 오늘 직접 체험해보니 기초 의회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알게 되었고, 신기하고 재미있는 경험이었다.”라며 견학 소감을 이야기했다.

 

조기주 의장은 학생들이 지방의회에 관심을 두고 방문을 해주어 매우 기쁘다. 학생들이 오늘 체험을 통해서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과 기초의회의 역할을 배우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붙임 관련사진 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