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전통시장 일자리 혁신 투어’ 개최

광주시, ‘소상공인·전통시장 일자리 혁신 투어’ 개최
- 소상공인 지원정책 설명하고 생생한 현장의견 청취
- ‘광주상생카드’ 수수료 영세 중소가맹점 부담 완화 등 건의
(민생경제과, 613-3720)



○ 광주광역시는 27일 오후 3시 양동복개상가 3층 광주시상인연합회 다목적실에서 ‘소상공인․전통시장 분야 일자리 혁신투어’를 개최했다.

○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고 시민과 소통하는 일자리 방안 마련을 위해 추진하는 행사로, 민생 경제의 실핏줄을 담당하는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현장을 첫 방문지로 결정했다.

○ 이번 일자리 혁신투어에는 광주소상공인연합회, 광주광역시 상인연합회, 개인 소상공인들이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들의 목소리를 전달하고자 참석했다.

○ 또한 광주광역시 일자리위원회 위원을 비롯하여 시와 자치구 공무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광주호남지역본부, 광주신용보증재단, 광주경제고용진흥원에서도 소상공인 지원정책 협업 추진을 위해 함께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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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장 간담회에서는 지역 화폐인 광주상생카드 출시, 골목상권 특례보증 제도 등 광주시에서 추진하는 지원정책 뿐만 아니라 정부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소상공인․전통시장 지원정책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 이어 일자리위원회 김일태 부위원장 주재로 지원정책에 대한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들의 질의, 건의 사항 등을 청취하고 이에 대해 광주시 등 추진 기관에서 답변하는 형식으로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상인과 대화했다.

○ 이날 간담회에서는 광주시에서 올해 3월중 출시하는 지역 화폐 ‘광주 상생카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됐다. 영세 자영업자들을 위한 수수료 부담을 해결해 달라는 건의 사항과 일반 업소에서 사전 준비해야할 사항 등에 대해 질의가 이어졌고, 이 사업의 조기 정착을 위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 필요성을 피력했다. 이 외에도 골목상권 특례보증제도의 자금 대출 한도 증액이나 대출 심사 기간 단축 등 현장에서 느끼는 애로 사항도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했다.

○ 이에 대해 시는 ‘광주상생카드’와 관련해 연매출 5억원 이하 영세 중소가맹점들에 대한 수수료 전액 지원과 소상공인 업소에서 별도의 시설 장비 없이 기존 카드 단말기로 이용할 수 있는 편의성을 설명하고 소상공인 지원 정책 홍보에 대한 소상공인 단체의 협조와 관심도 당부했다.

○ 박두진 시 민생경제과장은 “이번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분야 일자리 혁신 투어를 계기로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듣고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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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 누구나 받을 수 있는 혜택 ‘풍수해보험’

시민 누구나 받을 수 있는 혜택 ‘풍수해보험’
- 풍수해보험으로 자연재해 대비…국가·지자체 보험료 50% 이상 지원
- 남구·북구 소상공인 풍수해보험 시범사업 추진
(재난대응과, 613-4960)


○ 광주광역시는 여름철 호우·태풍, 지진 등 풍수해로 인한 자연재해 피해로부터 시민의 소중한 재산보호를 위해 풍수해보험 가입 촉진을 위한 홍보활동에 나섰다.

○ 풍수해보험은 행정안전부가 관장하고, 민영보험사가 운영하는 정책보험이다. 국가와 지자체에서 보험료의 50% 이상을 지원해 시민들이 저렴한 보험료로 예기치 못한 자연재해에 대해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하는 선진국형 재난관리제도다.

○ 보상하는 자연재해는 태풍, 홍수, 호우, 강풍, 풍랑, 해일, 대설, 지진 등이며, 보험가입 대상은 주택과 온실, 상가, 공장 등이다.

○ 보험 가입은 5개 민영보험사를 통해 직접 가입하거나, 각 구청 또는 주민센터 등을 통해 가입을 할 수 있다. 해당 지자체를 통해 단체 가입할 경우에는 주민부담 보험료의 10%를 할인받을 수 있다.

○ 특히, 올해는 소상공인의 상가와 공장도 저렴한 비용으로 풍수해 위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남구와 북구에서 소상공인 풍수해보험 시범사업을 하고, 내년에는 5개 자치구로 확대 시행키로 했다.

○ 이와 관련, 시는 시민들의 보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예산을 지원해 가입률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 아울러, 풍수해보험 가입 확대를 위해 실가입자를 대상으로 전담 설계사들의 ‘찾아가는 현장설명회’와 홈페이지, SNS, 구 소식지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할 계획이다.

○ 정민곤 광주시 시민안전실장은 “지구 온난화로 대규모 자연재난 발생 위험과 빈도가 높아지고 있어 사유재산에 대한 사전 대비가 필요하다”며 “지난해 8월 집중호우로 피해가 컸던 지역을 중심으로 가입을 확대하고 많은 시민이 저렴한 풍수해보험을 가입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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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유일 친환경차 부품인증센터 유치

광주시, 전국 유일 친환경차 부품인증센터 유치
- 이용섭 시장, 기자회견 열고 ‘친환경 자동차산업 메카 도시 도약’ 선언
- 300억원 들여 빛그린산단 2만4750㎡에 인증·평가장비 24종 구축
- 친환경 車 제작‧부품기업 입주…지역 친환경차 산업 활성화 기대
- 미래 친환경차 안전인증·평가 담당, 글로벌 연구단지 초석 마련
- 이 시장 “개발-실증-평가·인증-생산 가능한 유일한 친환경차 산단 될 것”
(자동차산업과, 613-3940)


○ 광주광역시가 ‘친환경자동차 부품인증센터’를 유치하면서 친환경 미래차 생산 거점 도시로서 자리매김하게 됐다.

○ 이용섭 광주시장은 26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친환경자동차 부품인증센터’(이하 부품인증센터) 공모사업에 참여해 서류심사, 현장실사, 종합평가 등의 단계별 심사를 거쳐 광주 빛그린산단으로 최종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다”면서 “광주가 친환경 자동차산업 메카 도시로 도약하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밝혔다.

○ 이에 따라 자동차 전용산단인 빛그린산단은 대한민국 친환경자동차 산업을 선도하고 글로벌 연구단지로 성장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했다.

○ 민선7기 들어 광주시는 자동차산업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광주형 일자리를 중심으로 한 자동차공장 유치와 친환경자동차 산업 육성 등 두 축으로 행정력을 집중해왔다.

○ 특히 자동차안전연구원과 전문가 등으로 T/F를 구성해 사업을 기획하고 정부에 사업을 제안하는 등 센터 유치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 부품인증센터는 친환경자동차의 보급과 생산이 급속하게 확대됨에 따라 국가 차원에서 친환자동차와 부품에 대해 공인인증과 평가, 글로벌 자동차안전기준에 대응하기 위한 국가기관이다.

○ 자동차 안전인증 국가공인 기관은 경기도 화성시에 있는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유일했었다.

○부품인증센터는 빛그린산업단지 내 2만4750㎡ 부지에 건축면적 3745㎡, 지상2층 규모로 총 300억원을 투입해 센터 건립과 함께 인증·평가 장비를 2021년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 인증·평가 장비는 배터리 안전성 평가 장비 9종, 친환경자동차와 배터리 등 고위험 부품의 충돌에 의한 폭발 및 파손 등을 평가하는 충돌 안전성 평가 장비 7종, 충격 안전성 평가 8종 등 24종의 장비를 구축한다.

○ 광주시의 부품인증센터 유치로 최근 증가하고 있는 소형 전기자동차의 충돌 부분에 대한 안전인증을 빛그린산단에서만 수행하게 돼 전기차 제작사 및 부품기업의 입주가 활발해져 빛그린산단의 활성화와 지역 친환경자동차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광주시는 ‘친환경자동차 부품 클러스터 조성사업’과 연계협력 강화를 통해 이 사업에서 구축 중인 전자파, 실차환경챔버 등 인증·평가 장비의 공동 활용으로 기반시설의 활용률 제고 등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친환경자동차 관련 모든 인증업무를 빛그린산단 내에서 수행이 가능하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한다.

○ 또한, 지역 부품기업이 생산하고 있는 휠, 타이어, 조명장치 등의 부품 자기인증 분야까지 기능을 확대해 개발기간 단축과 비용 절감으로 부품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 지난 1월29일 예타면제 사업으로 선정된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사업’과 부품인증센터의 연계 협력을 통해 차량 안전주행과 관리 등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인증분야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미래자동차 기술 확보 및 광주 자동차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 이용섭 광주시장은 “광주가 미래산업인 친환경자동차 산업의 메카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이번 친환경차 부품인증센터 유치에 만족하지 않고 이 분야의 글로벌 기업 및 전문가들과 협력해 미래 자동차 전장부품 산업육성, 수소에너지 기반 산업 생태계 구축 등 미래 자동차산업 혁신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해 앞으로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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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국비활동 전개

광주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국비활동 전개
- 문체부에 2020 연차별 실시계획 주요사업 설명 등
(문화도시정책관실, 613-3420)



○ 광주광역시가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의 내년도 국비 확보를 위한 활동에 돌입했다.

○ 광주시는 26일 서울 국립현대미술관에서 문체부 주관으로 열린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위원회에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2020 연차별 실시계획을 설명했다.

○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2020 연차별 실시계획은 ▲국립현대미술관 광주관 건립 ▲한국문화기술(CT) 연구원 설립 ▲아시아 공동체 전승문화센터 운영 활성화 ▲아시아 예술관광 중심도시 사업 ▲아시아 줄 문화 축제 등 신규사업 14개를 비롯해 ▲광주비엔날레관 신축 ▲첨단실감콘텐츠 제작 클러스터 조성사업 ▲광주폴리 프로젝트 추진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벨트 조성 ▲민주주의 상징 문화콘텐츠 제작 등 계속사업 31개 등 총 45개로 구성됐다.

○ 이번 사업계획은 지난해 8월 확정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종합계획 2차 수정계획을 토대로 새로 개편된 5대 문화권을 반영해 문화적 도시환경을 조성해 아시아문화중심도 조성사업의 실효성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췄다.

○ 앞서 광주시는 1월25일에는 시청에서 문체부 관계자를 대상으로 2020 연차별 실시계획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설명회에서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국비 지원비율 인상(50→70%), 5대 문화권 조성사업에 대한 조속한 국비 지원 등이 건의됐다.

○ 문병재 시 문화도시정책관은 “문체부에서 광주시가 제출한 2020 연차별 실시계획에 대해 3월까지 승인할 예정으로, 남은 기간 문체부,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위원회, 국회 등과 긴밀한 협의해 국비 확보가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이 활성화 돼 광주가 진정한 아시아문화의 허브도시로서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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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내 혼잡도로 개선에 나선다

광주시, 관내 혼잡도로 개선에 나선다
- 도심 교통정체·시민불편 해소, 지역 물류산업 경쟁력 제고 기대
(도로과, 613-4720)


○ 광주광역시가 관내 주요 혼잡도로에 대한 개선대책을 마련키로 해 출퇴근 시간대 상습적인 정체현상을 빚고 있는 주요 도로구간과 교차로의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 관내 교통서비스수준이 F등급(A~FFF) 이상인 교통정체가 심각한 도로구간은 계수교차로~운수 IC 구간 등 8곳이며, 교차로는 광천사거리 등 30곳이다.

○ 시는 우선 이들 혼잡도로와 교차로를 대상으로 개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현재 법정계획으로 추진중인 ‘도로건설·관리계획(’20~’25)’용역에서 해당 구간과 교차로에 대한 개선방안과 투자 우선순위 등을 별도 검토키로 했다.

○ 구체적인 실행계획 마련을 위해 해당 도로와 교차로의 교통량 분산을 위한 대체 우회도로와 지하차도 건설, 도로확장 등까지 면밀히 검토할 계획이며, 인접 시·군에서 유입되는 교통량이 도심 특정구간에 집중되지 않도록 우회 광역도로 개설도 함께 검토한다.

○ 특히 용역결과를 토대로 올해 상반기부터 추진될 국토부 ‘제4차 대도시권 교통 혼잡도로 개선사업 계획(’21~’25)’에 사업 반영을 적극 건의해 국비 지원을 최대한 이끌어낸다는 방침이다.

○ 개선대책 검토 과정에는 도로와 교통 관련 유관기관과 전문가를 참여토록 하고 지역 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는 등 합리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 이와 함께 단기대안으로 비교적 적은 예산을 들여 기존 교통체계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시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에 기여하고 있는 ‘교통혼잡지역 교통체계 개선사업’도 병행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앞으로 혼잡도로 개선과 교통체계 개선사업 등 여러 대책들이 추진되면 도심 교통량 분산과 정체 완화, 원활한 물류 이동 등으로 시민 불편해소는 물론, 지역 물류산업의 경쟁력 제고까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 송상진 시 교통건설국장은 “최근 광주형 일자리가 성사되어 지역 산업단지 입주기업 증가가 예상되고 그에 따른 부품생산-조립 연계 물류분야의 교통량이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며 “교통체증 유발요인과 도로 수요를 면밀히 검토해 내실 있는 대책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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