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산5동 커뮤니티센터 개소식

월산5동 커뮤니티센터 개소식

남구 달빛어린 마을 월산5(신연심 동장)320일 옛 주민센터 2층이 건물을 주민참여로 마을 계획을 수립한지 약 3년 여 만에 주민 사랑방 달빛어린마을이음터를 남구청장을 비롯한 남구의회 의장, 시의원. 구의원. 남구주민자치회장. 복지호민관 위원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개소식을 하였다.

 

김경묵 주민자치위원장은 경과보고에서 3여 년간 주민 참여를 통해서 20178월 광주시 주민참여예산 4천만 원에 선정되어 마을계획을 수립하고 마을의제로 선정하여 1114일 마을 실행계획 결정을 위한 주민총회를 하였다고 말하고 20182월 광주시 공모사업 5천만 원 선정되어 201811월 과 12월 사이에 가건축물을 철거 및 설계를 마치고 2019121일 공사를 착공하여 2월 중순에 완공 320일 개소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김경묵 위원장은 커뮤니센터 명칭이 달빛어린마을이음터는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어 사람이 소통하는 공간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오늘 남구의 모든 활동가들이 월산 5동에 모인 것 같다. 남구 주민자치협의회장이 월동 5동 출신이고, 16개동 복지호민관 협의체 위원장이 또 월산5동 출신이다. 그래서 오늘 월산5동 커뮤니티센터 달빛어린마을이음터가 남구민을 연결하는 이음 터가 된 것 같다고 개소식을 진심으로 축하했다.

 

김병내 남구청장을 비롯한 김용집 시의원. 조기주 남구의회 의장. 김광수 남구의회 기획총무위원장. 서임석 운영위원장이 참여하였고 16개동 자치위원장 16개동 복지호민관 협의체 위원장 등이 참석하여 달빛어린마을 이음터 골목이 북적거렸다.

 

한편 월산5동 달빛어린마을이음터는 3여 년간의 주민 노력이 역력하였으며 특히 정조대왕의 글씨가 눈에 띄었고 월산공원 2019년 해맞이 행사는 앞으로 월산5동 월산4동 월산동 백운동 주민들을 한자리에 모으는 장소로 각광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

지역경제 든든한 후원군 광주상생카드 떴다

지역경제 든든한 후원군 광주상생카드 떴다

- 광주시,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지역에서 통용되는 ‘광주상생카드’ 출시

- 체크카드·정액형 선불카드 2종…광주은행과 모바일 웹에서 발급 가능

- 광주 전 카드가맹점서 사용 가능…백화점·대형마트·유흥업소는 제외

- 연 매출 5억 이하 소상공인업소 수수료 전액 지원, 선불카드 5% 할인 구매

- 공공기관·대학·기업 등 58개 단체 협약 체결하고 카드이용 협력 약속

- 이용섭 시장 “시민의 힘으로 지역경제 지키고 발전시키는 동력 될 것”

(민생경제과, 613-3720)



○ 광주광역시는 지역자본의 역외유출을 막고 소상공인 매출 증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에서 통용되는 ‘광주상생카드’를 20일 공식 출시했다.


○ 시는 이날 오전 시청 1층 시민홀에서 이용섭 시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소상공인·상인연합회, 공공기관, 대학, 기업, 경제·건설단체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상생카드’ 출시를 기념하는 행사를 가졌다. 


○ 이날 행사에서는 공공기관, 대학, 기업, 관련단체 등 58개 단체들이 참여하는 ‘광주상생카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정책수당 등 활용 가능한 예산을 집행하고 소속 직원 등이 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 이용섭 광주시장은 기념사에서 “광주의 돈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고 지역 내에서 선순환 되어야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이 살아나고 광주경제가 경쟁력을 갖게 된다”라며 “오늘 출시되는 광주상생카드는 시민의 힘으로 지역경제를 지키고 발전시켜 나가는 동력이다”며 “광주상생카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광주시와 공공기관 등이 앞장서서 광주 상생카드를 통해 지급할 수 있는 직원들에 대한 각종 인센티브를 최대한 확보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 광주시상인연합회 손중호 회장은 “단기간에 성과를 내기는 어렵겠지만 소상공인들과 지역경제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좋은 정책인 것 같다”면서 “지역 소상공인으로서 광주상생카드가 무척 기대된다”고 말했다.


○ ‘광주상생카드’는 체크카드와 정액형 선불카드 등 2종으로 출시되며, 운영대행사인 광주은행 전 지점과 광주은행 인터넷, 모바일 웹에서 발급신청 가능하다. 


○ 광주소재 카드가맹점은 어디서나 사용가능하며, 백화점·대형마트·유흥업소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 특히, 광주시는 소상공인들의 카드결제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연매출 5억원 이하의 영세·중소가맹점에게는 광주상생카드 사용에 따른 카드결제 수수료 전액을 지원한다. 


○ 또한 광주상생카드 사용자에게는 예산 범위 내에서 선착 순으로 선불카드 구매시 5%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체크카드 사용시에는 사용 업종에 따라 캐시백 및 기아챔피언스필드 입장권 할인 등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며, 카드 이용자를 대상으로 출시기념 경품 이벤트도 진행한다.


○ 광주상생카드 사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광주시 홈페이지(http://www.gwangju.go.kr) 및 광주은행 홈페이지(http://www.kjbank.com)를 참고하면 된다.


○ 광주시 박남언 일자리경제실장은 “광주상생카드를 쓰면 사용자 혜택이 쌓이고 소상공인 매출도 올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는 만큼 각계 각층의 시민들께서 지역을 사랑하는 생활경제운동 차원에서 광주상생카드를 적극 사용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

2019년 3월 광산구보 298호



'행사 및 소식지 > 광산구 행사. 소식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년 3월 광산구보 298호  (0) 2019.03.20
2019년 1월 광산구보 296호  (0) 2019.02.07

댓글()

동구 빛고을1번지 2019년 3월 343호



댓글()

동구 빛고을1번지 2019년 2월 342호



댓글()